5. 산후 조리 - 2) 산후 영양과 운동 : 산후 체조
페이지 정보
본문
아기를 출산한 바로 직후는 본인이 생각해도 놀랄 정도로 몸이 불어나 있습니다. 아기와 양수와 태반이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체중 감량은 그에 못 미칩니다. 산후에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되기는 하지만, 적어도 6주가 지나야 하며 12주 후에도 체중이 늘어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후 체조는 임신 전의 체중 내지는 몸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도와줍니다. 산전 체조를 열심히 했더라도 복부의 근육이 임신으로 늘어나 있으므로 산후 체조는 늘어난 근육들을 다시 조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조를 함으로써 나 자신에 대한 시간을 가짐으로써 기분 전환과 함께 마음의 여유를 갖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산후 체조를 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사항들
- 합병증 없이 정상 분만을 한 경우라면 분만 후 24~48시간부터 산후 체조를 시작해도 됩니다.
- 제왕절개술을 받았거나 영구 불임술을 받은 경우는 회복이 되고 분만 한 달 후 정도에 시작해야 합니다.
- 회음절개 부위에 열창이 심하다든지, 출혈이 많았다든지, 어떠한 문제가 있는 분만도 산후 체조를 얼마 동안 보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산후 체조 중 출혈이 심해지거나 산후 체조 자체가 불편하다면 바로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산후 체조를 할 때는 편안하고 느슨한 옷을 입고 합니다. 침대나 요 위에서 일단 시작하고 6주 지난 시점에서 딱딱한 마루나 방바닥에서 합니다.
- 처음에는 각각의 운동을 4~6회씩 하루에 2회 정도 시작하고 점차적으로 늘려 갑니다.
몸 뻗기(stretching)
임신 중 느슨해진 복벽근과 엉덩이 근육을 탄력 있게 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① 배를 바닥에 대고 엎드린 자세에서 배와 엉덩이 부근에 베개를 깔고 팔은 머리 위로 올립니다.
② 손끝부터 발끝까지 될 수 있는 한 길게 몸을 뻗습니다.
③ 이때 엉덩이 근육은 조이고 배 근육은 속으로 잡아당기는 느낌을 갖도록 합니다.
④ 몸을 이완한 다음에 다시 반복합니다.
복식 심호흡
복벽의 근육을 강하게 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① 우선 등을 바닥에 대고 눕습니다.
② 심호흡으로 공기를 들이마시며 배를 바깥으로 불룩하게 내밀도록 합니다.
③ 호흡을 내쉬며 배를 안쪽으로 끌어당깁니다. 그리고 복벽의 근육이 등에 있는 척추까지 간다고 생각하고 배를 넣어 봅니다.
무릎 돌리기
허리를 가늘게 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① 자리에 누워 발은 바닥에 대고 무릎은 굽힌 자세를 취합니다. 두 팔은 어깨 위치에서 양쪽으로 벌립니다.
② 어깨 쪽은 그 상태를 반듯하게 유지하며 무릎을 오른쪽으로 돌립니다.
③ 다시 무릎을 제자리에 오게 했다가 이번에는 왼쪽으로 돌립니다.
④ 다시 무릎을 제자리에 오게 한 후 동작을 반복합니다.
가슴 뻗기(chest stretch)
어깨가 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운동입니다.
① 앉거나 서서 두 손을 깍지 끼워 머리 뒤에 댑니다.
② 양쪽 팔꿈치를 되도록 뒤로 젖히면 가슴 쪽이 펴지게 됩니다.
③ 처음 자세로 돌아옵니다. 동작을 반복합니다.
무릎 가슴 운동
아래 등 쪽의 근육을 강화시키기 위한 운동입니다.
①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무릎을 세우고 발은 바닥에 댑니다.
② 양손으로 한쪽 무릎을 가슴 쪽까지 당깁니다.
③ 당긴 무릎은 풀고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다른 쪽 무릎을 당겨 줍니다.
- 이전글5. 산후 조리 - 2) 산후 영양과 운동 : 산후 케겔 운동 22.09.03
- 다음글5. 산후 조리 - 2) 산후 영양과 운동 : 수유 시 영양 관리 22.09.0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