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병원을 찾는 분들은 꼭 참고하세요.
01 난임센터가 있는 산부인과 병원에 내원하세요. 일반 산부인과에서의 진찰로는 난임의 원인을 알 수 없으며 적당한 치료 및 시술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02 난임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검사와 임신시도에 시간이 소요되므로 인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든 검사와 치료가 생리주기에 시간이 소요되므로 인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모든 검사와 치료가 생리주기에 맞추어 특정기간에 이루어지므로 임신에 성공까지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03 난임은 부인이나 남편 어느 한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사랑하는 배우자와 힘을 모아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04 난임 검사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을 고민하지 말고 자신이 난임이라고 생각되면 하루라도 빨리 내원하세요. 임신의 능력은 나이가 많을수록 떨어지며 30대 중반부터 현저하게 저하됩니다.
05 담당 의료진을 신뢰하고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몇 번의 실패에도 너무 실망하지 마시고 항상 긍정적인 사고를 갖고 함께 나아가야 임신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읍니다.
정자와 난자와 만나 임신하기까지의 과정
여성의 생리주기는 평균 28일 정도이며 매 생리주기마다 여성의 자궁 양쪽에 있는 난소 중 한쪽 난소에서 난포가 자라게 되며, 난포가 성숙되어 터지면서 난포내의 난자를 나팔관으로 배출하는데 이를 배란이라고 합니다. 자연주기에서는 보통 1개의 난자가 배란되게 됩니다.
부부간의 잠자리로 배출된 정자는 여성의 질 속으로 들어가는데, 이들중 약 15%는 기형적인 정자로 난자를 만나기 전에 도태되고, 질의 산성환경에 강한 정자만이 살아 남게되며, 배출된 정자 중 일부 만이 난관의 팽대부까지 헤엄쳐 도달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두 시간 정도 걸리는 여행 후 도착한 정자의 수는 약 500-600개 정도이며 이들 정자는2~ 3일밖에 살지 못하며 수정 능력은 이틀 정도 유지되므로 이 기간 동안 난자를 만나야 수정이 되어 임신이 시작 됩니다.
난자와 정자가 만나 생긴 새 생명체인 수정란은 세포분열을 하여 2세포기, 4세포기 등으로 발달하면서 자궁쪽으로 이동하게 되며 수정 4~5일 후 수정란은 자궁으로 들어가서 자궁내막에 자리를 잡게 되는데 이것을 착상이라고 합니다. 착상된 수정란은 계속 성장하여 태아로 자라게 됩니다.
임신의 필요조건
임신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요 조건이 반드시 갖추어져야 하며 상기 조건 중 하나라도 이상이 있을 시 정상적인 임신은 힘들게 됩니다.
1 남성은 운동성 및 모양이 건강한 정자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2 여성은 규칙적인 배란 및 생리주기로 양질의 난자를 생산하여야 합니다.
3 배출된 정자가 여성의 자궁경관을 통과하고 자궁내강을 지나, 난관 팽대부에 도달하여야 합니다.
4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하고 정상적인 세포분열을 하여야 합니다.
5 수정란이 난관을 이동하여 자궁내막에 정상적으로 착상하여야 합니다.
난임이란?
부부가 정상적인 부부 생활을 해도 1년 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현재 전체부부의 약 10~15% 정도가 난임부부로 추정됩니다. 최근에는 공해와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난임 환자의 수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임신율은 나이가 들수록 점점 감소하므로 특히 30세 이상의 부부가 1년이내에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난임센터를 내원하여 적극적으로 임신을 시도하여야 합니다.
난임의 원인과 진단
1 난관 요인
난관은 배란된 난자와 정자의 이동통로이고, 이들이 만나 수정하는 곳으로, 보통 나팔관이라고 부릅니다. 난관이 막혀 임신하지 못하는 경우, 대개 난관염이 그 원인이며, 자궁 외 임신 등으로 양측나팔관을 절제하거나 자궁내막증이나 부인과수술 후 유착 등으로 인해 나팔관이 주위조직과 달라붙어 난임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배란 요인
배란이란 난소에서 성장한 성숙난포가 터지면서 난자가 나팔관 내로 배출되는 현상을 말하며 내분비 기능에 의해 조절되므로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긴다면 정상적인 배란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배란 요인은 여성 난임의 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이러한 배란 장애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갑상선 호르몬, 유즙 분비 호르몬의 분비이상, 조기 폐경 등이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호르몬 검사를 통해 그 원인을 밝혀야 합니다. 그 밖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심인성 원인에서 오는 경우도 있고, 최근에는 무리한 다이어트에서 오는 배란 이상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3 자궁 요인
수정란이 정상적으로 세포분열을 하며 성장하여도 자궁 내막에 착상이 되지 못하면 임신은 유지되지 않습니다. 착상이 잘 되기 위해서는 황체에서 생산되는 황체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어 자궁 내막이 잘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 밖에 자궁 내 유착 및 자궁 내막폴립, 자궁 근종, 자궁 기형, 자궁 내막염증 등도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 합니다.
4 자궁경관 요인
배란기가 되면 맑고 풍부한 점액이 자궁경부에서 분비 되어 정자가 잘 통과 되어야 하는데, 점액 분비가 잘 되지 않으면 자궁내강으로 방어벽이 생겨 정자의 이동이 힘든 경우를 말합니다. 자궁 경관의 수술 및 만성 자궁 경부 염증 등이 원인이 되며, 자궁 점액 내에 항정자 항체(anti-sperm antibody)가 존재하여 정자가 자궁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5 복강 내 요인
복강 내 요인이란 나팔관이 주변이나 골반 내 다른 장기와 서로 붙어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그 원인으로는 수술 후 유착, 자궁 내막증 등이 있습니다.
6 원인 불명
난임 검사에서 이상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로 난임의 원인 중 약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제 체외수정을 통한 시험관아기 시술환자의 30% 이상이 난임 검사상 특별한 이상이 없이 장기간 임신되지 않는 원인 불명의 난임환자입니다.
7 남성 요인
건강한 정자를 잘 만들지 못하는 것을 말하며 남성 난임의 80~90 %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액의 양과 정자 수가 적거나, 정자의 수는 충분하지만 정자의 질이 나빠서 기형이거나 운동능력이 좋지 않은 정자가 많으면 임신 가능성은 적어집니다. 이러한 정자 형성 장애는 대개 정자를 만드는 고환 기능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는 부고환, 정관을 통해 요도에서 사출되기 때문에 부고환, 정관, 전립선에 장애가 있는 경우 정자가 잘 운반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성병이나 결핵 등에 의해 이러한 기관에 염증이 있을 경우도 정자 운반에 장애가 생겨 난임의 한 원인이 됩니다.
난임 원인을 위한 검사들
난임검사를 시행하기 전에 빈혈, 결핵, 간염, 매독, 풍진, 자궁암 검사 등을 시행하여 임신을 유지하는데 해가 되는 질환 유무를 검사하고, 필요에 따라 예방접종 및 치료를 합니다.
배란에 관여하는 호르몬 분비, 난소 기능, 난소 노화정도를 알기 위해 생리 시작 이틀째나 삼일째 에스트로젠, 난포 자극호르몬, 황체화 호르몬을 검사하며 이때 유즙 분비 호르몬과 갑상선 호르몬도 검사하게 됩니다.
난임의 상당부분이 남성원인이므로 처음부터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은데,정액검사 시행 전 2~3 일간 금욕 후 검사 합니다.
- 정액량이 2~4cc
- 1cc당 정자의 수 : 4,000만 마리 이상
- 운동성이 좋은 정자 : 전체의 50% 이상
- 기형정자 : 50% 미만
위의 내용은 정액검사 정상치를 나타냅니다.
자궁과 난관의 구조를 보는 검사로 자궁 내부에 조영제를 넣고 엑스레이로 촬영합니다. 난관 폐쇄여부, 난관 기형, 자궁 내 유착이나 기형 여부 등을 진단 하는데 도움을 주나, 나팔관 주위의 유착, 자궁 내 미세유착, 난관의 기능 등의 세밀한 부분을 알 수는 없으며 검사 시기는 생리가 완전히 끝난 후부터 배란되기 전에 실시합니다.
복강 내 요인이란 나팔관이 주변이나 골반 내 다른 장기와 서로 붙어서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를 말하며, 그 원인으로는 수술 후 유착, 자궁 내막증 등이 있습니다.
배란 후 분비되는 황체호르몬은 체온을 상승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초 체온을 측정하여 배란 여부 및 황체 기능을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으나 기초 체온만으로는 정확히 배란을 예측할 수는 없는데, 기초체온이란 충분한 숙면을 한 후 움직이지 않은 상태, 즉 이불 안에 누워 있는 상태에서 측정한 구강 내 체온을 말합니다. 아래 표에서 기초체온이 상승하기 시작한 시기가 배란시기입니다.
배란 직전에 시행하는 검사로, 병원에 오기 약 4~16시간 전에 배우자와 부부관계를 한 후 병원을 방문하여, 자궁 경부에서 점액을 채취하여 현미경 검사를 합니다. 자궁경관 점액 및 정자의 상태와 상호관계를 볼 수 있으며, 또한 성교가 적절하게 행하여지는지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검사가 남편의 정액 검사를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난임의 상태를 최종적으로 종합 판단하며 향후 임신 방법을 결정하는 검사 입니다. 나팔관촬영에서 이상이 있는 경우 확진을 위해 시행하고, 특이 장기 난임환자인 경우 나팔관촬영이 정상이라도 시행합니다.
복강내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하여 부풀여 공간을 만들고 내시경을 이용해 자궁과 난소 및 난관의 외부구조를 보는 검사입니다. 복막요인을 알아보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으며, 난관의 폐쇄여부와 주위와의 유착 진단, 자궁내막증의 진단을 위해서 시행합니다.복강경 검사시에는 대개 자궁경 검사도 같이 시행하여 자궁 내막 폴립, 자궁 내 유착이나 선천성 자궁 기형을 진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