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산후 조리 - 1) 산욕기 관리 : 출산 직후 관리
페이지 정보
본문
산욕기 관리에서 출산 직후는 출혈, 특히 내출혈이 없는지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산모의 상태를 자주 확인해야 합니다. 초기 산욕기라 할 수 있는 분만 후 며칠 사이에는 출혈도 문제가 되지만 염증 발생 가능성이 많은 시기입니다. 따라서 체온 상승 여부와 다른 감염 증상을 빨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
정상 분만 후 2시간 정도 지나고 마취를 해야 되는 큰 문제가 없으면 음식을 먹어도 됩니다. 그 전에라도 산모가 배고파 하거나 목이 마르면 참지 말고 의료진에게 물어서 물이나 과일즙 같은 것을 조금 먹어도 됩니다. 수술을 한 산모는 병원에서 가이드 하는 대로 하면 되는데 배고프거나 목이 마르면 불편한 점을 말하고 수액 주사를 더 빨리 들어가게 하는 등의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질
이나 잇몸이 상할까 봐 걱정하는 산모가 있습니다. 임신 중에 특히 출산 후에는 잇몸에 혈관이 발달하여 강한 자극을 주면 피가 나거나 염증이 잘 생깁니다. 그렇다고 하여 이를 닦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드러운 칫솔을 쓰고 세게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하면 됩니다.
현기증
출산 후에는 질환과 무관하게 현기증이 생기거나 쇼크 비슷한 증세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혈액 중에 전해질이나 호르몬 대사의 변화로 혈압이 약간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분만 중의 출혈 등으로 이러한 증세가 더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 직후에는 안정을 취해야 하며, 부축을 받은 상태에서 천천히 일어나고 돌아다니도록 합니다. 어지러운 증세가 많이 있으면 일어나지 말고 누워서 소변이나 대변을 보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회복되므로 너무 조급해 하지 않도록 합니다. 정상 분만 시에 하루 정도 지나면 회복되고, 수술 시에는 2~3일 정도 지나면 좋아집니다. 무리할 경우 현기증이나 쇼크로 넘어져서 다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이전글5. 산후 조리 - 1) 산욕기 관리 : 회음절개 부위 회복과 좌욕법 22.09.03
- 다음글5. 산후 조리 - 1) 산욕기 관리 : 산후 조리원 고를 때 체크사항 22.09.0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