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믿음이 의료실력과 만난 삼성미래여성병원

유방·갑상선센터
유방·갑상선센터 양성피부질환 크리닉

양성피부질환 클리닉

임신과 출산 그리고 산후조리까지

양성유방질환
따뜻한 주치의가 되어 1위, 2위 여성암으로부터 건강을 지켜드립니다.
양성유방질환

1 낭종

유관 속에 액체가 고여 있는 상태를 말하며 유방 조직이 풍부한 30대 이후의 여성에게 주로 생깁니다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세침 흡인 세포검사 후에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이러한 방법으로도 낭종이 없어지지 않고 지속되거나 또는 상태의 변화 등이 있을 때 추가적인 정밀 검사가 필요 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절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유방에 낭종이 있는 경우에는 정기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2 섬유선종

섬유선종은 젊은 여성에게 생기는 가장 흔한 유방의 양성 질환 입니다. 섬유선종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생리 주기 동안 크기와 증상 등이 변할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큰 경우 엽상육종과 구분이 어려워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크기가 급격하게 증가하거나, 크기가 크거나, 엽상 육종과 구별이 힘들거나 또는 검사상 악성을 의심할 만한 소견과 함께 나타나거나 환자의 안정과 미용적인 목적을 위해 제거하게 됩니다.

유방농양과 유방염
유방에 생긴 염증의 진행 정도에 따라 염증만 있는 경우를 유방염, 농양(고름)을 형성하는 상태를 유방 농양이라고 합니다. 증상은 염증 정도에 따라 유방의 통증, 발적, 부종, 압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오한, 발열 등의 전신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수유의 농양

수유 여성의 약 2~3%가 경험하는데, 대게 수유를 시작한 수주 안에 유두의 상처를 통해 신생아의 입 안에 있는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합니다. 대부분 항생제 치료로 좋아지며 농양이 형성됐을 경우 배농을 하면서 치료합니다. 수유기에 유방염이나 농양이 생겼다고 해서 수유를 중단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수유를 하게 되면 모유 배출이 촉진되어 염증이 좋아지는 반면, 수유 억제제 등을 사용할 경우 모유가 농축되어 배농이 잘 되지 않아 염증이 나빠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비수유기 유방염

외과 유방센터 질환의 약 5~6%를 차지하는 병으로 유관에 세균이 번식하거나 유관 내용물이 유방 조직으로 역류하여 염증이 생깁니다. 이러한 염증에 의해 유방의 통증, 부종, 발적, 국소적 또는 전신적 발열, 가려움증, 유두로 분비되는 농양, 겨드랑이 부위의 림프절이 커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방염의 경우 유방암과의 감별이 중요하며 검사 후에 유방염이 확인되면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배농을 하거나 수술적 제거를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관내 유두종

유관유두종은 늘어난 유관 안으로 융모 모양의 구조를 보이는 용종이 자라난 상태입니다. 주로 유두 아래 부위의 넓은 집합관에서 발생하지만 말초에 있는 유관에서 발생하기도 하며 주로 35~55세 폐경기 전후의 여성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혈액성 또는 맑은 분비물이 유두에서 흘러나오는 것이며, 임상 진찰이나 영상 검사만으로는 양성과 악성을 구별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임상 진찰이나 영상 검사상 관내 유두종이 의심될 경우 반드시 조직 검사를 실시하고 조직 검사상 관내 유두종으로 확인된 경우 국소적으로 절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부유방

부유방은 유방과 관련된 기형의 한 종류로서 정상적인 유방 이외에 추가적으로 유방이 더 있는 경우입니다.
부유방의 양성 질환으로는 겨드랑이 부위의 림프절에 염증이 생긴 경우, 겨드랑이 부위의 땀샘이나 아포크린샘에 염증이 생긴 경우, 또는 정상 유방의 겨드랑이 부위의 증식이 부유방으로 보이는 경우 등을 감별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부유방의 증상이나 미용적인 이유로 수술을 시행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은 비교적 간단하며 수술로 인한 합병증이나 재발의 경우는 드뭅니다.

3 함몰유두

유두가 피부 바깥쪽으로 나오지 못하고 신생아 때의 위치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함몰유두라고 하며 출산 후 수유 시에 모유 흡인을 어렵게 하지만 특별한 훈련을 통해 수유를 가능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함몰유두의 정도에 따라 함몰유두 교정술을 시행 받을 수 있습니다.


TOP